2025/04/14 4

[3학년] 소설 수업 6: 교과서 학습 활동 & 마무리

지난 시간에 최일남의 「노새 두 마리」구절 풀이 활동을 했다.마지막 시간에는 교과서 학습 활동을 함께 하고, 작품 정리를 읽으며 마무리 하기로 했다. 1. 우리가 다뤄야 하는 성취기준이[9국05-05]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한다.이다. 그래서 교과서 학습활동 접근 시 내용 이해 활동 이후에(언제나 그렇듯 줄거리는 좀 기억할 수 있도록 반복시켜줘야 한다) 이 부분을 강조하며 수업을 했다. 2. 학습지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듯, 문학 자습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다. 내가 정리한 건 아니고 출판사에서 준 걸 그대로 활용했다. 이전에는 학생들에게 이런 걸 주는 걸 좋아하지 않았는데(구글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그 정도는 찾아보는 수고를 해야하지 않겠냐고 했었다.), 작년..

[3학년] 소설 수업 5: 소설 분석적으로 읽기

지난 시간에 최일남의 「노새 두 마리」를 다 읽었다.바로 교과서 학습 활동으로 진행해도 되지만, 구절의 의미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고 싶어 학습지를 만들었다. 1. 지난 기초학력 진단평가 3R's 영역 중 쓰기 영역 채점을 할 때 아이들이 관용어를 활용해 글쓰기에 약한 모습을 많이 보였었다. 그래서 작품에 나온 관용어를 한 번 집고 넘어가려고 어휘 공부를 넣었다. 2. 작품에 나온 모든 구절의 의미를 생각해볼 수는 없기에, 특정 부분의 구절에 집중하기로 했다. 선택의 기준이 필요했는데, 그 선택은 수능+전국연합 학력평가+EBS 수능 연계 교재에서 다룬 문항을 기준으로 삼기로 했다. 기출문항 추출은 EBS 인공지능 단추+를 활용하면 쉽다.https://ai-plus.ebs.co.kr/onestop/hig..

[3학년] 소설 수업 4: 소설 읽기 4

지난 시간에 이어 최일남의 「노새 두 마리」를 읽었다.먼저 결론을 말하자면 마지막으로 읽는 시간이었는데, 소설을 아이들이 4시간 동안 꾸준하게, 자신의 힘으로 읽어 낸 점이 감동적이었다. 지난 번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이번에는 감사일기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었다.글감을 구체적으로 주면 글의 내용이 조금 더 풍요로워지고 완성도가 높이 않을까하는 기대에서 제공한 것이었다.글감 제공은 만능 GPT 선생께서 도와주셨다.(생성형 인공지능을 사용하면서 점점 머리를 더 안 쓰는 것 같기도 하고 ^^;;) 막상 진행해 보니1) 아이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다 읽게했다는 성취감이 나한테는 엄청나게 컸었다. 내가 읽어주지 않아도 되는구나!!!2) 아이들이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가지면 좋을 것 같은데, 그..

[3학년] 소설 수업 3: 소설 읽기 3

지난 시간에 이어 최일남의 「노새 두 마리」를 읽었다.지난 시간보다 읽어야 할 분량이 늘었는데, 중요하게 이어지는 내용이다보니 중간에 끊기 애매해서 쭉 제시했다. 이번 감사일기에는 음성상징어를 활용하라고 시켰는데, 1, 2학년 수업에서 아이들이 음성상징어가 무엇인지 몰랐던 것에 충격을 받고 3학년은 어떤지 확인 차 넣어보았다.막상 진행해 보니1) 분량이 늘어서 읽기 힘들어 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얼추 다 읽고 내용 정리까지 마무리 했었다. 내가 해주지 않을 거라는 걸 아이들이 알고 스스로 하기 시작한 걸까? 아니면 하다보니 속도가 빨라진 걸까?2) 3시간 째 읽고 있는데, 2~3명 정도 아이들이 내용 정리를 못하는 게 보였다. 문제는 이 아이들이 기초학력 검사에서도 미달로 나온 아이들이라는 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