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7 2

[2학년] 시 수업 3: 풍자

내가 쓰고 있는 미래엔 교과서에서는[9국05-09]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한다.이 성취기준은 학습자가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사렬 삶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자신의 고유한 생각, 취향, 가치관 등을 표현한다. 다양한 문학적 표현 방법 중 운율, 반어 역설, 풍자의 원리와 그 효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개성을 살려 문학 창작 활동을 보다 풍요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라고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한 제재로 사설시조 「두꺼비 파리를 물고~」를 제시하고 있다.워낙 유명한 작품이다보니 꼭 알려주고 가야겠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이 제재가 중2 학생들에게 음..

[3학년] 고전 문학 1: 시조의 개념&훈민가

내가 쓰고있는 미래엔 교과서에서는[9국 05-05]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한다. 는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앞에서 수업한 최일남의 「노새 두 마리」를 중심 활동 소재로 제시하고 있다.그리고 난 다음 곁가지 활동으로 정철의 「훈민가」를 제시하고 있다. 추가로 제시된 내용이다보니 다루지 않아도 그만이지만 내년에 고등학교에 갔을 때 고전문학에 당황하지 말라고 수업을 진행했다.(작년에 고1 수업하면서 도대체 중학교에서 이런 것도 안 배워서 왔냐고 뭐라고 했었던 것에 대한 반성 ^^:;;) 먼저 시조의 형식부터 설명을 했다. 고등학교에 있을 때에는 말로만 설명하고 넘어갔는데, 그러면 중학생들은 이해를 못할 것을 알기에 PT를 최대한 자세하게 만드려고 노력했다. 고전 문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