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2 2

[2학년] 수필 수업 2: 글 읽기

지난 시간에 수필의 개념과 역설의 개념을 살펴보았고, 이번 시간부터는 글을 읽고 이해하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수업 진행은1) 글에 나온 어려운 어휘를 미리 살펴보게 했다.2) 글을 읽고 내용을 정리하고,3) 이론으로 '설의법'을 공부하고,4) 감사일기로 생각했다. 막상 진행을 해보니...1) 어휘를 찾는 걸 어려워 하더라.2) 그림 그려서 내용을 정리하게 하면 쉬울 줄 알았는데, 의외로 잘 못했다. ^^;;;3) 설의법은 이해한 거 같기도 하고...4) 그래도 감사일기를 꾸준히 쓴게 어디냐. 건강하게 학교 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ㅎㅎㅎ 긍정긍정

[2학년] 수필 수업 1: 수필의 개념 & 역설

내가 쓰고 있는 미래엔 교과서에서는[9국05-09]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한다.이 성취기준은 학습자가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사렬 삶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자신의 고유한 생각, 취향, 가치관 등을 표현한다. 다양한 문학적 표현 방법 중 운율, 반어 역설, 풍자의 원리와 그 효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개성을 살려 문학 창작 활동을 보다 풍요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라고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한 제재로 수필 '나의 모국어는 침묵'을 제시하고 있다. 중2 아이들이 수필도 모를 것이고, 역설도 모를 것이기 때문에 이 둘의 개념을 설명하고 수업에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