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3 3

[1학년] 시 수업 7: 작품 감상하기

[9국05-01] 운율, 비유, 상징의 특성과 효과에 유의하며 작품을 감상하고 창작한다. 이 성취기준을 도달하기 위해 내가 사용하고 있는 미래엔 교과서에서는 시 두 개를 제시하고 있다.지난 번에 했었던 '길'이라는 시를 통해 비유와 운율을 배우고, 이번 시간부터 할 '사랑하는 별 하나'를 통해 상징을 배우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총 2시간을 '사랑하는 별 하나'를 학습하는데 사용하기로 계획을 했다.그 중 이번 시간은 두 번째 시간으로 작품의 내용을 감상하는 시간으로 했다. 이전 시간에 했던 시 읽는 방법도 알차게 복습하고, 작품 감상을 시켰다.시 읽는 방법을 알려줬으니 알아서 잘 적용해서 하겠지?라는 생각은 오늘도 잘못된 생각이었음을 또 배웠습니다 ㅠㅠ 시간만 낭비하는 것 같아 결국 내가 설명하면서 교..

카테고리 없음 2025.04.23

[1학년] 시 수업 6: 상징

[9국05-01] 운율, 비유, 상징의 특성과 효과에 유의하며 작품을 감상하고 창작한다. 이 성취기준을 도달하기 위해 내가 사용하고 있는 미래엔 교과서에서는 시 두 개를 제시하고 있다.지난 번에 했었던 '길'이라는 시를 통해 비유와 운율을 배우고, 이번 시간부터 할 '사랑하는 별 하나'를 통해 상징을 배우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총 2시간을 '사랑하는 별 하나'를 학습하는데 사용하기로 계획을 했다.그 중 이번 시간은 첫 시간으로 '상징'의 개념을 학습하는 시간으로 구성해 보았다. 과제 1은 상징의 개념을 익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만들었고,과제 2는 비유와 상징을 비교하는 것으로 만들었다. 과제 1을 만들 땐 Chat GPT의 힘을 빌렸다.https://chatgpt.com/share/67db7b7c-b4..

[2학년] 수필 수업 3: 내용 정리하기

수필 수업 마지막 시간. 교과서 학습활동으로 마무리하기로 했다. 그래서 학습지 구성은 단순하게 되어있다.1) 음성상징어 활용하여 감사일기 쓰기. → 1학년 운율 수업하다 음성상징어를 잘 모르는 아이들이 있어서 2학년도 혹시 하는 마음에 넣어보았다.2) 교과서 출판사에서 만든 요점정리를 넣어두었다. 공부하는데 참고하라는 의도 + 내가 시험 문제 낼 때 방향을 잡기 위한 용도.수업 구성은1) 교과서 학습 활동 진행2) 작품 정리 읽기3) 감사일기 쓰기로 구성했다. 교과서 학습 활동은 총 두 가지였는데, 첫번째는 경험과 깨달음 중심으로 수필 내용 정리하기였다. 이건 지난 시간 학습지 내용이랑 동일한 것이어서 쉽게 할 줄 알았으나... ㅎㅎㅎㅎㅎ 그래도 할 수 있다는게 어디냐!(긍정긍정) 두번째는 작품에 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