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일기/중학교 2학년 국어

[2학년] 시 수업 준비 2: 시를 읽는 방법

teachinglog 2025. 3. 23. 21:07

수업 내용은 3학년과 동일하게 진행했다.

https://teachinglog.tistory.com/5

 

[3학년] 시 수업 준비 2: 시를 읽는 방법

문학 수업을 하다보면 내 삶과 학교 상황에서 예시를 가져와 설명하는 경우가 많아 아이들과 친해지기 이전에 문학 수업을 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데, 올해는 교과서 순서대로 나가보자는 마

teachinglog.tistory.com

궁금하신 분은 이 링크를 들어가 보시면 되겠다.

 

시 읽기 방법이라는 내용을 1, 2, 3학년 모두 지도하기 때문에 학습지와 활동을 모두 동일하게 구성했다.

3학년은 잘 받아들이는 반면 1학년은 학습지 빈칸이 많았었다. 2학년은 조금 어색해하는 것 같았지만 금방 적응하고 받아들인 것 같았다.

새삼스럽게 중학교에선 1년 차이가 꽤 크다는 걸 또 느낀다.


감사 일기는 시를 읽는 방법과는 큰 연관이 없지만 핵심질문에 도달하기 위한 활동으로 넣었다.

감사한 게 없다고 하는 아이들이 많았는데, 지속적으로 시키는 이유는 2학년 아이들이 글쓰기 능력이 부족해 작년 국어 논술형 평가 점수가 매우 낮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쉬운 것부터 차근차근 시켜서 3학년 2학기에는 능숙하게 글을 쓸 수 있게 만드는 게 목표다.

 

아이들이 쓴 걸 올렸었는데, 개인적인 내용을 만천하에 공개하는 것 같아서 지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