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일기/중학교 2학년 국어

[2학년] 시 수업 1: 교과서 작품 감상하기, 반어

teachinglog 2025. 3. 23. 21:30

3월 시 수업에서 다루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은

[9국05-09]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한다.
이 성취기준은 학습자가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사렬 삶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자신의 고유한 생각, 취향, 가치관 등을 표현한다. 다양한 문학적 표현 방법 중 운율, 반어 역설, 풍자의 원리와 그 효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개성을 살려 문학 창작 활동을 보다 풍요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다.

 

내가 보고 있는 교과서에서는 이 성취기준을 세 가지 작품으로 지도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나는 이걸

 

1) 교과서 시를 감상하면서 반어 설명

2) 교과서 작품 토대로 운율 설명

3) 교과서 작품 토대로 풍자 설명

4) 수필의 개념과 역설 설명

5) 교과서에 제시된 수필 감상하기

6) 교과서 학습 활동으로 역설 정리하기

7) 1단원 형성평가

로 생각하고 수업을 구성했다.

 

이번 주에는 4시간의 국어 수업 중 2시간을 다른 학교 활동으로 빌려주었다.(도서관 이용 교육 1시간, 기초학력진단평가 1시간) 남은 2시간의 국어 수업을 소중하게, 열심히 하려고 했다.


해당 수업의 세부 구성은 아래와 같다.

 

1) 꼬마 출석부 하면서 수업 분위기 재밌게 풀어주기.

2) 교과서에 나온 어휘 공부하기

3) 행과 연의 개념 알려주기(고1도 모르는 애들이 있다 ㅠㅠ)

4) 지난 시간에 배운 시 읽기 방법 바탕으로 교과서 시 감상하기 -> 요건 판서로 해버렸다.

5) 반어적 표현 방법 이해하기

6) 감사일기 쓰기

 

예전에는 학습지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담아서 주려고 했다면, 요즘엔 최대한 간결하게 제시하려고 한다.

 

 

https://blog.naver.com/darak_stj/223370479917

 

비상(김) 중학교 국어 2-1 학습지 공유

블로그에 가득가득 주저리주저리 일기 쓰는 걸 좋아하는 편이지만 요청하시는 자료는 많은데 물리적 시간이...

blog.naver.com

오늘도 늘 참고하는 블로그를 참고해서 학습자료를 만들었다.

매일매일 감사합니다 덕분에 수업에 안 쫒기고 잘 하고 있습니다. ㅎ


교과서의 시가 친구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나도 친구에게 감사한 걸 써보라고 했다.

이걸 시켜보면 학생들의 교우관계 파악하기가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