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일기/중학교 1학년 국어

[1학년] 읽기 수업: 요약하며 읽기 4

teachinglog 2025. 8. 21. 21:08

총 5시간으로 계획한 요약하며 읽기 수업 네 번째 시간이다.

1~2차시에는 요약하기에 필요한 기본 개념들(글, 문단, 문장, 어절, 단어)와 요약하기 전략을 익혔고,

이번 3차시에서는 요약하려는 글(설명하는 글)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드디어 4차시에는 교과서로 학습을 진행한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는 미래엔(신) 교과서이다.

이 교과서에서는 요약하며 읽기를 학습하기 위해 두 가지 글을 제시한다.

첫번째는 남극과 북극을 비교한 글이고, 두번재는 씨드볼트를 설명한 글이다.

첫번째 남극과 북극을 비교한 글은 2015개정 교육과정 미래엔(신) 교과서에서 요약하며 읽기를 지도하기 위한 중심 제재였다.

 

2018년과 2019년에 2015개정 미래엔(신) 교과서로 수업할 때, 해당 부분의 교과서 구성이 매우 잘 되어 있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에는 이 내용이 일부분만 들어 있어서 4차시 수업은 2015교육과정 교과서를 활용해서 진행하기로 했다.

 

해당 교과서를 올리고 싶지만, 저작권법에 위배될 것 같아 올리지는 않는다.

필요하시다면 교사용 사이트에서 받으시면 되겠다.

 


진행을 해보니

 

1. 1~3차시의 복습이기에 한 차시 분량이 아니지만 한 차시에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건 또 나의 착각...

2. 1~3차시에서 뭘 배운 건지 또 기억을 못 하는 모습이 다수... ㅎㅎㅎㅎ 도대체 복습은 할 생각이 없는 거니...

 

라는 결과를 또 얻을 수 있었다.

 


내년에 수업을 한다면,

이번 학기에 구성한 1~3차시 내용은 모두 없애고 4차시 내용을 다시 확대 재구성해서 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것 같다.

1~4차시의 통합 운영으로 진행하며 요약하기 전략을 익히는 데 초점을 두고, 글 읽기 연습을 학기 초부터 꾸준히 시켜서 읽기 자체에 익숙해지도록 훈련하는 방향으로 내년도 1학년 수업은 흘러가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