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시간으로 계획한 요약하며 읽기 수업 두 번째 시간이다.
1차시에는 요약하기에 필요한 기본 개념들(글, 문단, 문장, 어절, 단어)와 요약하기 전략 중 선택하기와 삭제하기를 학습했다.
2차시에는 요약하기 전략 중 일반화하기와 재구성하기를 학습했다.
학습지는 다음과 같다.
같이 하기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천재(노) 교과서의 내용을 활용했고, 혼자 하기 내용은 임용고시 기출문제를 활용했다.
역시나 새로이 수업 자료를 만들기에 시간이 촉박했었기에 이전에 사용했었던 자료를 재사용했었다.
슬라이드 구성은 다음과 같다.
가독성을 높이고 단계별로 학습을 따라 갈 수 있도록 나름 친절하게 구성을 해 본다고 해보았다. ㅎㅎㅎ
하지만 그건 나의 착각이었다 ㅎㅎㅎ ㅠㅠㅠ
막상 수업을 진행해보니 지난 시간과 똑같이 중간이 없는 모습이 고착화되는 것 같아 아쉬웠다.
읽기 자체가 낯설고 힘겨운 학생 절반과 지금 배우는 것이 너무나 쉬운 절반...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걸까.
요약하기 같은 경우 전략을 스스로 연습하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러한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다른 과목도 이럴까?
내년에 이 부분을 다시 지도할 때엔
1. 요약하기 전략을 네 가지로 지도하기 보다는 선택하기와 재구성하기 두 가지로 줄여서 조금 더 쉽게 만들어 주고(사실 요약을 할 수 있는 기능적인 측면이 중요한 거니까)
2. 요약하기 연습을 위한 텍스트에서 2009 개정 천재(노) 교과서의 내용과 임용고시 기출문제 제시문은 제외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천재(노) 교과서의 내용을 빼려는 이유는, 잘 만들어진 내용이지만 교과서에 나온 요약하기 내용 설명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이고
임용고시 기출문제 제시문은... 아이들이 읽기엔 수준이 높은 어휘들이 다수 사용되어서(사실 막 그렇게 높은 건 또 아닌데... 어쨌거나 너무 낯설어 해서...) 다른 내용으로 대치하려고 한다.
3. 요약하기 연습을 단계적으로 할 수 있는 과제를 내주고 이를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시키는 방향으로 접근을 해야겠다.
'수업 일기 > 중학교 1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학년] 읽기 수업: 요약하며 읽기 4 (0) | 2025.08.21 |
---|---|
[1학년] 읽기 수업: 요약하며 읽기 3 (0) | 2025.08.20 |
[1학년] 읽기 수업: 요약하며 읽기 1 (1) | 2025.08.19 |
[1학년] 매체 수업: 상호 작용 매체의 개념과 특징 알기 (4) | 2025.08.14 |
[1학년] 시 수업 10: 사진 시 쓰기 3 (4) | 2025.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