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쓰고있는 미래엔 교과서에서는
[9국 05-05]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한다.
는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앞에서 수업한 최일남의 「노새 두 마리」를 중심 활동 소재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난 다음 곁가지 활동으로 정철의 「훈민가」를 제시하고 있다. 추가로 제시된 내용이다보니 다루지 않아도 그만이지만 내년에 고등학교에 갔을 때 고전문학에 당황하지 말라고 수업을 진행했다.(작년에 고1 수업하면서 도대체 중학교에서 이런 것도 안 배워서 왔냐고 뭐라고 했었던 것에 대한 반성 ^^:;;)

먼저 시조의 형식부터 설명을 했다. 고등학교에 있을 때에는 말로만 설명하고 넘어갔는데, 그러면 중학생들은 이해를 못할 것을 알기에 PT를 최대한 자세하게 만드려고 노력했다.




고전 문학이기에 작가론을 빼먹을 수는 없고, 그렇다고 자세히 설명하기는 뭐해서 '앞으로 자주 볼 사람이다' 정도로 설명하고 넘겼다.

→ 고등학교에서 써먹던 그림 그대로 써먹었음.
고전 수업할 땐, 항상 작품명을 쪼개서 보여준다. 그래야 그나마 이해가 쉽다.
(중학생이 이렇게 한자를 모르는지 나는 또 몰랐었네 ㅠㅠ)

이후에 작품 감상하며 교과서 활동하고, 마지막으로 같이 작품 정리 학습지 읽고 끝.

요건 교과서 출판사에서 제공해 준 게 없어서, 내가 가지고 있던 지학사 책에서 긁어왔다.
이렇게 해서 3학년 1단원 수업 끝.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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