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시 수업의 마지막 차시로 계획한 시간이다.
전 차시를 통해 1~2학년에 배운 시론을 이해하고 있고, 작품 내용을 이해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수업을 계획했다.
(하지만 늘 그렇듯 전제에 오류가 있을 것임을 나는 알고 있다.)
해당 수업의 세부 구성은 아래와 같다.
1) 기법의 효과를 분석하기 전 시 내용 복습하기. [5분]
2) 작품에 쓰인 심상, 도치, 대조, 역설의 효과 분석하기. [30분]
3) 감사일기 쓰고 마무리 [대략 5분 설정]
진행을 해보니
1) 생각보다 시론을 많이 알고 있었다.(진짜 기대 이외로)
2) 근데 진짜 제대로 알고 있는 건지 의심이 되기 시작했다.
3) 감사일기에 심상을 활용해서 쓰라고 했더니 잘 쓰더라. 정말 기대 이외로.
4) '문학 활동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를 아이들에게 물어보고 싶었는데, 시간이 넘어가버렸다. 요 질문은 형성평가 때 넣어야겠다.
마지막으로는 출판사에서 준 작품 정리를 넣어주었다.
밑줄 쫙 수업을 좋아하는 학생들의 욕구 충족 용 + 내가 시험 낼 때 편하려고 + 민원 방지 용
원래는 저런 거 안 넣었는데,(스스로 할 줄 알아야지! 저게 뭐가 중요해! 라는 생각) 작년에 연수를 듣고 나니 여러 선생님들과 수업을 하게 된다면 수업 통일을 위해 넣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작년 2학기부터 넣고 있다.
고등학교에서는 넣어주니 좋아했는데....
중학교에서는 생전 처음보는 이것은 무엇이지라는 반응.
"얘들아 이거 자습서랑 평가문제집에 있는 거 다 알지?"라고 했더니.... 자습서랑 평가문제집을 모르는 학생들이 다수여서 어쩌다보니 책 광고까지(나는 안 보는데) 하게 되었다.
그래 그게 뭐 중요하겠니. 건강하고 바르게만 자라다오.
'수업 일기 > 중학교 3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3학년] 소설 수업 준비 2: 1~2학년 때 배운 소설 이론 복습하기 2 (0) | 2025.04.09 |
---|---|
[3학년] 소설 수업 준비 1: 1~2학년 때 배운 소설 이론 복습하기 1 (0) | 2025.04.09 |
[3학년] 시 수업1: 교과서 작품 감상하기 (0) | 2025.03.24 |
[3학년] 시 수업 준비 2: 시를 읽는 방법 (1) | 2025.03.09 |
[3학년] 시 수업 준비 1: 1~2학년 때 배운 시 이론 복습하기 (0) | 2025.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