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일기/중학교 3학년 국어

[3학년] 읽기 수업 2: 논증 방법 파악하며 읽기 2

teachinglog 2025. 11. 1. 22:35

지난 시간에 논증 방식(귀납, 연역, 유추)를 공부했고 이번 시간에는 교과서 글을 읽으며 공부해보기로 했다.

 

수업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했다.

1) 교과서에 나온 어휘 중 모를 것 같은 단어 먼저 공부하기

2) 교과서 글 읽고 내용 이해 학습 활동 진행하기

3) 제목의 의미 이해하기

 

교과서에 사용된 논증 방법에 대한 이해보다는, 교과서 글의 내용 이해에 초점을 둔 수업 구성이었다

 

내용 이해 학습 활동은 무난하게 하였으나, 제목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글 내용 전체를 이해하고 추론하는 부분이라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내년엔 이를 보완하여 질문하고 그에 대한 답을 만드는 과정으로 읽기 학습을 진행해 보는 게 어떨까 싶었다.

 

더불어 어휘 공부를 먼저 진행했는데, 이 부분이 효과적인 활동인지에 대한 의문이 생겼다. 그닥 효과적이지 않고 시간을 빼먹는 느낌이 강했다.

단어 단위로 공부시키기 보다는 많은 단어를 읽고 그 과정에서 단어를 접하도록 지도해야 하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