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일기/중학교 1학년 국어

[1학년] 시 수업 6: 상징

teachinglog 2025. 4. 23. 11:45

[9국05-01] 운율, 비유, 상징의 특성과 효과에 유의하며 작품을 감상하고 창작한다.

 

이 성취기준을 도달하기 위해 내가 사용하고 있는 미래엔 교과서에서는 시 두 개를 제시하고 있다.

지난 번에 했었던 '길'이라는 시를 통해 비유와 운율을 배우고, 이번 시간부터 할 '사랑하는 별 하나'를 통해 상징을 배우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총 2시간을 '사랑하는 별 하나'를 학습하는데 사용하기로 계획을 했다.

그 중 이번 시간은 첫 시간으로 '상징'의 개념을 학습하는 시간으로 구성해 보았다.


 

과제 1은 상징의 개념을 익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만들었고,

과제 2는 비유와 상징을 비교하는 것으로 만들었다.

 

과제 1을 만들 땐 Chat GPT의 힘을 빌렸다.

https://chatgpt.com/share/67db7b7c-b438-800a-bd5e-d68fe7171eea

 

ChatGPT - 흰수염 고래 상징 분석

Shared via ChatGPT

chatgpt.com

 

 

과제 2는 아래 블로그의 내용을 참고해서 만들었다.

https://blog.naver.com/darak_stj/223385146032

 

중학교 1학년 1학기 상징 수업 기록

1학년 시 공부 시리즈...!! 상징 공부하기! < 실제 수업의 순서> 1-1. 상징의 개념과 종류 1-2. 일상...

blog.naver.com


막상 진행해보니

 

1. 상징의 개념을 이해하고, 노래에서 상징의 의미 찾는 데에만 시간이 꽤 걸렸다. 과제 2는 조금 버거운, 불필요한 수준의 과제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2. 앞에 이어서 조금 더 과제 2에 대해 써보자면, 비유의 개념도 잘 안 잡힌 상태에서 상징과 비유를 비교를 해버리니 오히려 개념의 혼란이 오는 느낌이랄까... 

3. 핵심 개념만 남기고 이론적인 내용은 비중을 줄이는게 맞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1시간으로 계획한 수업을 2시간에 걸쳐 진행하게 되었다. ^^;;;;

 

결론: 오늘도 중1 수업은 어렵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