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국05-01] 운율, 비유, 상징의 특성과 효과에 유의하며 작품을 감상하고 창작한다.
이 성취기준을 도달하기 위해 내가 사용하고 있는 미래엔 교과서에서는 시 두 개를 제시하고 있다.
지난 번에 했었던 '길'이라는 시를 통해 비유와 운율을 배우고, 이번 시간부터 할 '사랑하는 별 하나'를 통해 상징을 배우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총 2시간을 '사랑하는 별 하나'를 학습하는데 사용하기로 계획을 했다.
그 중 이번 시간은 첫 시간으로 '상징'의 개념을 학습하는 시간으로 구성해 보았다.
과제 1은 상징의 개념을 익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만들었고,
과제 2는 비유와 상징을 비교하는 것으로 만들었다.
과제 1을 만들 땐 Chat GPT의 힘을 빌렸다.
https://chatgpt.com/share/67db7b7c-b438-800a-bd5e-d68fe7171eea
ChatGPT - 흰수염 고래 상징 분석
Shared via ChatGPT
chatgpt.com
과제 2는 아래 블로그의 내용을 참고해서 만들었다.
https://blog.naver.com/darak_stj/223385146032
중학교 1학년 1학기 상징 수업 기록
1학년 시 공부 시리즈...!! 상징 공부하기! < 실제 수업의 순서> 1-1. 상징의 개념과 종류 1-2. 일상...
blog.naver.com
막상 진행해보니
1. 상징의 개념을 이해하고, 노래에서 상징의 의미 찾는 데에만 시간이 꽤 걸렸다. 과제 2는 조금 버거운, 불필요한 수준의 과제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2. 앞에 이어서 조금 더 과제 2에 대해 써보자면, 비유의 개념도 잘 안 잡힌 상태에서 상징과 비유를 비교를 해버리니 오히려 개념의 혼란이 오는 느낌이랄까...
3. 핵심 개념만 남기고 이론적인 내용은 비중을 줄이는게 맞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1시간으로 계획한 수업을 2시간에 걸쳐 진행하게 되었다. ^^;;;;
결론: 오늘도 중1 수업은 어렵다. ㅠㅠ
'수업 일기 > 중학교 1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학년] 시 수업 5: 운율 (0) | 2025.03.22 |
---|---|
[1학년] 시 수업 4: 교과서 작품 감상하기 (0) | 2025.03.22 |
[1학년] 시 수업 3: 시를 읽는 방법 (0) | 2025.03.22 |
[1학년] 시 수업 2: 비유 두 번째 시간 (0) | 2025.03.22 |
[1학년] 시 수업 1: 비유 첫 번째 시간 (0) | 2025.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