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급식을 먹으면서 토론과 관련된 수업과 학교 행사는 중학교에서 1회, 고등학교에서 3회 정도 진행했던 거 같다.
중학교에서는 2019년에 사회과와 융합해서 수업을 했었는데, 사회과에서는 내용적인 수업을 하고 국어과에서는 그걸 바탕으로 주장하는 글 쓰기를 한 이후에 다시 사회과에서 토론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했다. 사회과에서 토론을 진행할 때 내가 토론 어드바이저로 참여해서 토론자, 사회자의 역할과 토론 시 어떻게 듣고 말해야 효과적인지를 지도했었다.
고등학교에서는 2020년, 2024년에 수업을 진행했고, 2024년에 학교 토론 한마당 행사를 진행했었다.
2020년에는 코로나 시국이었기에 구술평가를 할 환경적 여유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토론 입론서와 반론서 쓰기로 수행평가를 진행했었다. 2024년에는 이 활동을 개선해서 진행을 했는데, 지역 통계 자료를 보고 우리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장을 토론 입론서 형식으로 쓰게 하는 수행평가를 진행했었다.(이거 쓰고 보니 꽤나 거창한 수업을 했었군.)
학교 토론 한마당 행사는 2학기 학기말 행사로 진행했다. 생기부에 한 줄이라도 더 써줄 겸. 다행이 국어과 선생님들과 사회과 선생님들이 열렬히 호응해 주셔서 첫 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할 수 있었다. 학생 2명에 교사 1명을 팀으로 묶었는데, 사회과 선생님들이 토론에 그렇게 열정적이실 줄이야... 사회과 선생님들과 말싸움을 해서는 안 된다는 걸 배울 수 있었다. 이 행사는 무학년제로 진행을 했었는데 그러다 보니 선배를 이겨보려는 후배와 체면을 지키려는 선배의 노력이 보여 더 재미있게 진행되었던 거 같다.
아무튼 그 기세를 이어, 올해도 중학교 3학년과 토론 수업을 해보기로 했다.
수업은 총 15차시에 걸쳐 이루어졌다.(최초 계획은 12차시쯤이었는데, 진행하다보니 시간이 더 필요해 15차시가 되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차시: 토론에 관한 이론 수업
2차시~4차시: 교과서 토론 예시를 보며 토론 이해하기
5차시~9차시: 토론 준비하기
10차시~15차시: 조별 토론 진행하기

토론의 개념, 토론에서 해야 할 일, 유의점, 절차와 단계를 설명하면서 논제의 유형, 필수 쟁점, 토론의 책임을 전달했다.
토론의 절차와 단계는 다양한 모형이 있지만 교과서에 나온 모형을 정리해서 넣었다. 도대체 이 모형 이름이 뭐지... ^^;;; 고전식 토론과 CEDA모형 그 사이 어딘가에 있는 듯한... ㅎㅎ
이전에 토론 수업할 땐 이론적인 내용을 조금 더 넣었지만, 점점 줄이고 핵심적인 것만 다뤄보고자 했다.(그런데도 내용이 많다고 -_-...) 학습량이 이렇게 적어서야 어떻게 하려고... ㅠㅠ
'수업 일기 > 중학교 3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3학년] 듣기-말하기: 토론 3 - 토론 준비하기 (0) | 2025.12.05 |
|---|---|
| [3학년] 듣기-말하기: 토론 2 - 교과서 토론 예시 살펴보기 (0) | 2025.12.04 |
| [3학년] 듣기-말하기: 설득 전략 분석하며 듣기 2 - 교과서 활동 (0) | 2025.11.09 |
| [3학년] 듣기-말하기: 설득 전략 분석하며 듣기 2 - 광고에 나타난 설득 전략 분석하기 (0) | 2025.11.08 |
| [3학년] 듣기-말하기: 설득 전략 분석하며 듣기 1 - 설득 전략 소개 (0) | 2025.11.07 |